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마늘] 단군신화 속 마늘, 효능.간단한 요리까지!!

by 별달리미 2020. 4. 4.

[마늘] 단군신화 속 마늘, 효능.간단한 요리까지!! 

 

안녕하세요 별달리미입니다^^☆★ 

요즘 코로나 때문에 면역력에 좋은 음식들을 찾게 됩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인공은 면역력의 대명사 마늘!

여러분 마늘 좋아하시나요....? 저는 정말정말정말 좋아하는데요ㅎㅎ>< 생마늘은 매워서 잘 먹진 못하지만 구운 마늘은 정말 맛있어요ㅠㅠ 특히 고기랑 같이 구워 먹는 마늘은 환상이죠. 오늘은 마늘의 효능과 마늘을 이용한 맛있는 요리들도 알아볼게요^o^

 

출처: 파워푸드 슈퍼푸드

마늘은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해서 ‘일해백리’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2002년 미국타임지에서 마늘을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할 정도로 슈퍼푸드로써 인정받았다고 하죠

 

마늘의 독특한 향 

마늘에는 독특하고 강한 냄새가 많이 나는데요! 왜 그럴까요?

마늘에는 '알린'이라는 황을 포함한 화합물이 들어있는데 그 자체만으로는 특별한 냄새가 별로 없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마늘을 썰거나 으깨는 등의 상처를 입히면, 마늘에 포함된 효소인 알리나제가 알린을 알리신으로 바꾸는거죠. 생마늘을 자르거나 으깨서 생성되는 매운맛과 마늘의 독특한 향은 이러한 이유 때문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알리신은 피톤치드의 일종이며, 항균.항진균성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https://www.pexels.com/ko-kr/

마늘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섬유질, 회분, 비타민B1 등 약 15가지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늘을 익히게 되면 노화 방지에 좋은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상승한다고 합니다. 마늘을 생으로 먹는 것보다 익혀먹으면 더 좋다고 하는데요. 게다가 마늘에 열을 가하면 알리신이 생성되지 않으므로 마늘의 향과 맛이 약해집니다. 그래서 마늘을 굽거나 찔 때 강한 냄새가 없어지는 것이죠. 입냄새 때문에 꺼려지는 마늘을 열에 가해서 먹게 되면 걱정이 조금 덜어지겠죠?

 

마늘의 효능

마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아주 많은 효능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첫 번째, 항암작용을 하고 심장병을 예방해줍니다.

두 번째, 췌장세포를 자극해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해 당뇨를 개선시켜준다고 하네요.

세 번째, 위액분비를 촉진시키고 대장에 정장작용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네 번째, 신경 세포의 흥분을 가라앉히고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며 불면증을 개선시킵니다.

마늘의 알리신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낮추고 혈액응고를 방지하는 역할도 하는데요.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혈압, 당뇨병 등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마늘가루를 하루 900mg씩 규칙적으로 섭취하게 했더니 혈중 침전물의 양이 줄어든 사실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강력한 항균작용을 통해 감기나 인플루엔자의 바이러스균을 죽일 수 있고 스태미나 증강 및 정력을 강화시킵니다. 또는 위가 튼튼해지면서 소화흡수력이 증가하고 간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특히 마늘을 일상적으로 드시면 활성 비타민 섭취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늘은 피부 미용에도 아주 효과적입니다. 마늘의 세포 활성화 작용으로 피부 노화 예방과 피부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몸의 노폐물 배설 촉진으로 비만 예방과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https://www.pexels.com/ko-kr/ 

마늘 보관방법 

손질 전 마늘은 투명한 비닐 팩에 담아 밀봉한 후, 바늘구멍을 여러 개 뚫어주면 변색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깐 마늘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진 마늘은 흰 설탕을 약간 섞은 후 투명한 비닐 팩이나 용기에 담아 밀봉한 후 냉장 보관을 하면 변색을 막을 수 있습니다. (출처: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마늘을 이용한 요리 

출처: 유튜브 SBS ENTER PLAY

1. 마늘토스트

맛남의 광장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백종원 선생님의 레시피로 유명했던 ‘마늘토스트’. 영천휴게소에서 판매한다고 하네요!

버터를 녹이고 다진마늘과 달걀, 마요네즈, 생크림, 소금, 물엿, 파슬리 가루를 넣고 섞어줍니다. 식빵에 바르고 180-190도로 5분 정도 오븐에 구우면 됩니다. 에어프라이어에도 된다고 하네요! 빵이 다 구워지면 생크림을 발라서 먹으면 더 맛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레시피는 백종원 마늘토스트’를 검색해보세요~~) 

 

출처: 유튜브 olive

2. 마늘볶음밥

이 레시피도 백종원 선생님의 레시피입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해 먹을 수 있는 볶음밥인데요.

다진마늘과 편 마늘을 기름에 볶다가 밥을 넣고 버터를 넣고 볶기만 하면 완성되는 요리인데요>< 정말 간단하네요~ (자세한 레시피는 백종원 마늘볶음밥’을 검색해보세요~~)

 

마늘을 이용한 음식들은 정말 많아요~ 맛도 좋고 몸에도 정말 좋기 때문에 자주 먹어야겠어요^^ 면역력이 필요한 요즘날.. 마늘 먹고 면역력 키우고 맛있는 요리도 해 먹어요ㅎㅎ!!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