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검은콩] 이렇게 많은 효능이!? 탈모방지, 다이어트!

by 별달리미 2020. 3. 27.

[검은콩] 이렇게 많은 효능이!? 탈모방지, 다이어트! 

안녕하세요~ 별달리미입니다!!☆★ 

여러분 혹시 검은콩 드시나요? 한때 검은콩 다이어트로 화제가 되기도 했었고

콩 자체에 단백질이 워낙 많기 때문에 건강 생각해서 드시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그런데 검은콩에는 우리가 모르는 효능이 정말 많은데요~ 어떤 게 있는지 오늘 한번 알아봅시다^^ 

 

출처: doopedia.co.kr 

 

검은콩이란

검은콩은 검은빛을 띠는 콩이며 흑태, 서목태, 서리태 등을 통칭해서 부르기도 합니다.

검은콩을 고를 때는 껍질이 균일하게 검은색을 띠고 윤기가 나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굵기가 고르고 이물질이 없는 것이 좋은 검은콩이라고 하네요.

(출처: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검은콩의 종류 

흑태는 검은콩 중에서 가장 크고 속은 노란빛이 납니다. 보통 음식으로는 콩밥이나 콩자반 등에 사용된다고 해요.

서목태는 검은콩 중에서 크기가 작고 쥐‘서’+눈‘목’자를 쓰며 쥐눈이콩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서목태는 해독작용이 뛰어나 감두탕이나 초콩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초콩은 식초콩으로 한 탤런트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소개되어 화제가 됐었죠. 초콩은 식초에 검은콩을 절이면 붉은색으로 변하게 되는데 몸속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소화를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하지만 초콩을 섭취할 때의 주의사항은 위장 질환이 있거나 공복에 다량 섭취하게 되면 위에 무리가 갈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겠네요.

서리태는 ‘‘첫서리가 내릴 때 따는 콩이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구수한 맛이 나며 속은 연둣빛으로 밥이나 청국장용으로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https://www.pexels.com/ko-kr/

 

검은콩에 들어있는 성분 

검은콩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기 위해선 먼저 성분을 알아봐야겠죠?

검은콩의 주된 성분은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 성분입니다.

'안토시아닌'은 저번 포스팅에 소개한 히비스커스에 들어있는 성분이기도 한데요

검은콩도 마찬가지로 독소 배출에 효과적이고 혈액순환을 도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게다가 항산화 효과가 있어 세포의 노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기능을 합니다. 이 성분은 여성호르몬이 부족하여 나타날 수 있는 갱년기 증세 즉, 우울증. 골다공증 등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고혈압과 심장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으며 체내 흡수율이 높고 유방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https://www.pexels.com/ko-kr/

 

다이어트에 좋은 검은콩 

검은콩 다이어트가 많은 인기를 얻었었죠. 검은콩은 지방의 흡수를 억제해 주기 때문에 체중 조절에 효과적인데요.

검은콩을 꾸준히 섭취하면서 운동을 병행해 주면, 장내 비만 세균이 제거되면서 몸이 점점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변한다고 합니다. (출처: 유튜브 Lisa Sante) 검은콩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많지만 식물성 지방이어서 비만과는 관련이 없다고 하네요.

 

 

건조 세포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라! 

혹시 '건조 세포'라고 들어보셨나요? TV에서도 방송된 적이 많은데요!

수분이 원활하게 흡수가 안 되어 세포가 건조하게 되면 수명이 단축되고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건조한 세포로 인해 몸속 주름이 발생하고 노화가 가속화되죠. 게다가 정상세포가 건조 세포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그대로 남아있는 세포들은 암세포로 변화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검은콩을 흡수하게 되면, 검은콩에 있는 레시틴 성분이 몸속 수분을 원활하게 흡수하도록 도와주고 건조 세포로부터 우리 몸을 지킬 수 있는 것이죠^^

 

https://www.pexels.com/ko-kr/

 

탈모 예방 = 검은콩 

검은콩은 또한 탈모 방지에도 효과적인데요. 검은콩 속 풍부한 비타민E와 불포화지방산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탈모 방지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치매 예방에도 탁월하다는 데요. 검은콩 속 레시틴 성분이 뇌를 활성화시켜 기억력을 증진시킨다고 합니다. 공부를 하시는 학생분들이 드시면 도움이 될 듯하네요^^

 

풍부한 식이섬유! 

*선생님.. 요즘 배변활동이 원활하지 않고 속이 더부룩합니다ㅠㅠ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럴 때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보는 게 어떨까요~??

 

검은콩 속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있습니다! 브로콜리보다 무려 8나 많은 식이섬유를 갖고 있다네요!

식이섬유란 채소, 과일, 해조류 등에 많이 들어 있는 섬유질 또는 셀룰로스로 알려진 성분이라고 합니다.

보통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찾을 때, 콩류는 열 손가락에 들 만큼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습니다.

보통 장 기능이 떨어지면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라고 하죠. 특히 변비일 때 그런 얘기를 많이 듣는데 왜 그럴까요?

식이섬유를 섭취하게 되면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고 독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식이섬유는 장 기능을 활성화시켜주고 또 콜레스테롤을 개선해 주며 우리 몸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해줍니다.

 

https://www.pexels.com/ko-kr/

 

검은콩을 이용한 맛있는 요리!! 

그럼 검은콩을 활용한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콩을 삶아서 그냥 먹어도 고소하고 맛있지만 음식으로 요리해 먹으면 더 맛있겠죠?

1. 삶은 콩을 우유와 같이 갈아서 두유로 먹기도 하고요!

2. 불린 콩을 갈아 부침가루를 넣고 집에 있는 재료와 섞어 전을 해 먹으면 비릿한 맛이 없어지고

더 고소해진다고 합니다! (출처: kbs 뉴스)

3. 여름에는 시원하게 콩국수를 해서 먹으면 더위도 싹 날아가겠죠?

이렇게 요리를 해먹으면 콩에 대해 거부감이 있는 아이들도 맛있게 먹을 수 있을 듯합니다~!

 

검은콩도 적정량을 섭취해 주시는 게 좋은데요. 뭐든 많이 보다 적당한 게 좋은 것 같아요^^

적정량은 50g으로 종이컵 한 컵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검은콩 드시고 모두 건강해지세요^^

댓글157